Home > 학사안내 > 졸업요건

Requirements for Graduation

졸업요건

공지사항 :

졸업 요건

1. 학교 규정에 따른 졸업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2. 무대패션전공 학생은 졸업하기 위하여 마지막 학기에 수강하여야 하는 “졸업논문 및 시험(P/NP)” 교과의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3. CREOS 졸업인증제(전공인증, 교양인증, 비교과인증, 캠프인증)의 4개 영역과 공연예술 특성화 공연무대의상제작 및 HUB 참여)를 충족하여야 졸업이 가능하다.(2017학번부터 시행)

4. 주전공은 최저 48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5. 전공 필수과목 Costume Design 1, 2, 3, 4, / 무대의상제작실습 1, 2, 3, 4를 이수하여야 한다.

6. 연극, 뮤지컬 공연 6회 이상 (뮤지컬 2회 필), HUB(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 3회 이상 참여하여야 한다.

7. 편입) 뮤지컬 2회나 연극 3회 참여 중 선택 가능 / HUB 3회 이상 참여

구분 졸업요건 비고
CREOS졸업인증제 전공 1) 48학점 이상 이수2) 필수과목Costume Design 1, 2, 3, 4,무대의상제작실습 1, 2, 3, 4 무대패션 전공, 편입생동일 조건
교양 2017~2019 학년도입학자 1) 핵심역량교양필수 전 과목 이수2) 핵심역량교양선택 2개 영역 6학점 이수 2020학번부터 시행
2020 학년도입학자 1) 핵심역량교양필수 전 과목 이수2) 핵심역량교양선택 3개 영역 12학점 이수
2021 학년도입학자 1) 핵심역량교양필수 전 과목 이수2) 기초학문교양선택 5개 영역 총 15학점 이수
비교과 1) 핵심역량교양필수 전 과목 이수2) 핵심역량교양선택 2개 영역 6학점 이수
캠프 1) 학년별(CREOS, SKON, DREAM)캠프 모두 참여2) 학년별 캠프 미 이수 시 별도 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특성화 공연무대의상제작 및 HUB 참여 연극, 뮤지컬 공연 6회 이상 (뮤지컬 2회 필) 참여HUB(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3회 이상 참여 ※ 편입1. 뮤지컬 2회, 연극 3회 중 선택 가능2. HUB 3회 이상 참여

기초영역 및 세부전공영역

무대패션전공은 기초영역과 세부전공영역으로 구분되는데 기초영역은 1학년 때의 패션디자인론, 의복구성, 드레이핑, 패션일러스트가 포함된다.

세부전공영역에는 Costume 디자인1-4, 무대의상제작실습1-4, 방송영화의상1-4 가 포함된다.

이수학점 및 특성화방침

전공은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 중 48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실용영어교육과 특성화방침에 따라 레파토리공연 연 2회, 패션쇼 2회 이상 참가하여야 한다.

복수전공 및 부전공

본 학부는 원칙적으로 타과생의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허용하지 않으며 개별강좌에 대한 수강신청도 이론과목에만 국한한다.

졸업작품

무대패션전공 졸업예정자들은 졸업 작품을 이수해야만 졸업가능하며 학부에서 요구하는 제반 기준을 통과하여야 한다.

졸업공연의 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코스튬디자인1-4, 무대의상제작실습1-4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과정 이수방법

무대패션전공의 교육과정은 4차 산업혁명시대, 현장실무형 창작 기술력을 갖춘 창의실용인재 양성을 위해 창작콘텐츠 기반 산업현장형 프로덕션 시스템을 교과과정에 도입하여 패션디자인(쁘레따뽀르떼:대량생산방식) 트랙과 무대의상(오트쿠튀르: 수공예, 핸드메이드 특수의상제작방식)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Art & Tech, Style & Tech, 디지털전환능력 확보를 위한 패션빅데이터분석가 트랙은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융합전공과 연계하여 운영되고 있다.

  • 무대패션 전공의 졸업에 필요한 최소 학점은 120학점 이상이며, 교양 교육과정(핵심역량교양필수, 기초학문교양선택 총 33학점), 전공 교육과정(최저 48학점 이상: 전공기초, 전공핵심, 전공심화), 복수전공(36학점), 부전공(21학점), 융합전공(36학점)으로 구분된다.
  • 교육과정별 최저이수학점을 취득하지 못한 자는 졸업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취득학점을 확인하여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 융합전공을 이수하면 졸업 시 제1전공 학위와 융합전공 학위를 받게 된다. 단. 제1전공 졸업요건 미 충족 시 융합전공 졸업요건을 충족하였더라도 졸업은 불가하다. (융합전공 만으로는 졸업 불가)
  • 부전공, 복수전공, 융합전공은 해당 전공에서 요구하는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내규에 준하는 졸업조건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제1전공과 융합전공 모두 각각의 전공에서 ’졸업작품 및 시험‘을 신청하고 이수하여야 한다.

무대패션전공 요람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무대패션전공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서경대 무대의상 연구소서경대학교 무대의상 연구소
HUB 하이라이트HUB12 CODE Highlights
HUB13 V.V 도록HUB13 V.V Online 도록
무대패션전공 실기고사무대패션전공 실기고사 예시 문제 1
무대패션전공 실기고사무대패션전공 실기고사 예시 문제 2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B Blog
C Cafe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사이트맵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사이트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