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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교과목

공지사항 :

학년/학기별 전공교과목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학년/학기별 전공교과목 안내입니다.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년 구분 순번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시간 이론/실습
1 . 1~2학년 과정 1 1/1 패션디자인론 3(3) 1/2
2 1/1 의복구성 Ⅰ 3(3) 0/3
3 1/2 의복과 색채 3(3) 0/3
4 1/2 패션마케팅 3(3) 1/2
5 1/2 복식미학 3(3) 1/2
6 2/1 무대분장Ⅰ 3(3) 0/3
7 2/1 Costume 드로잉Ⅰ 3(3) 0/3
8 2/1 무대의상드레이핑Ⅰ 3(3) 0/3
9 2/1 서양복식사 3(3) 1/2
10 2/1 패션소재연구 3(3) 1/2
11 2/1 의복구성 Ⅱ 3(3) 0/3
12 2/1 색채구성 실습 3(3) 0/3
13 2/2 무대분장 Ⅱ 3(3) 0/3
14 2/2 Costume 드로잉Ⅱ 3(3) 0/3
15 2/2 무대의상드레이핑Ⅱ 3(3) 0/3
16 2/2 외국전통의복 3(3) 0/3
17 2/2 텍스타일디자인실습 3(3) 0/3
18 2/2 디자인발상과 표현 3(3) 0/3
19 2/2 패션트렌드분석 3(3) 1/2
20
학년 구분 순번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시간 이론/실습
1 . 3~4학년 과정 1 3/1 Costume디자인Ⅰ 3(4) 0/4
2 3/1 무대의상제작실습Ⅰ 3(4) 0/4
3 3/1 방송영화의상Ⅰ 3(4) 0/4
4 3/1 한국복식사 3(3) 1/2
5 3/1 테일러링 3(3) 0/3
6 3/1 대본 및 캐릭터분석 3(3) 1/2
7 3/1 소품 디자인 및 제작 3(3) 1/2
8 3/1 패션머천다이징 3(3) 1/2
9 3/2 Costume디자인 Ⅱ 3(4) 0/4
10 3/2 무대의상제작실습Ⅱ 3(4) 0/4
11 3/2 방송영화의상 Ⅱ 3(4) 0/4
12 3/2 한국의상구성 Ⅰ 3(3) 0/3
13 3/2 창작디자인실습 3(4) 0/3
14 3/2 공연기획 및 연출 3(3) 1/2
15 3/2 패션이미지메이킹 3(3) 1/2
16 3/2 특수소재의복제작 3(3) 0/3
17 4/1 Costume디자인 Ⅲ 3(4) 0/4
18 4/1 무대의상제작실습 Ⅲ 3(4) 0/4
19 4/1 방송영화의상 Ⅲ 3(4) 0/4
20 4/1 패션디자인세미나 3(3) 1/2
21 4/1 프로젝트 실무 3(3) 0/3
22 4/1 패션 포트폴리오 3(3) 0/3
23 4/2 Costume디자인 Ⅳ 3(4) 0/4
24 4/2 무대의상제작실습 Ⅳ 3(4) 0/4
25 4/2 방송영화의상 Ⅳ 3(4) 0/4
26 4/2 공연예술사진활용 3(3) 1/2
27 4/2 패션산업체연수실습 3(3) 0/3
28 4/2 졸업작품 및 시험 3(3) 0/3

전공 교과목 해설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전공교과목 상세 안내입니다.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과목명시간/학점상세내용
TH1001패션디자인론 (Theory of Fashion Design)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이론 과목으로 의복의 개념, 의복디자인의 발상, 패션과 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 등을 배운다. 패션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작 능력을 기르며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TH1002의복구성Ⅰ(Clothing ConstructionⅠ)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평면재단에 의해 만들어진 의복이 입체인 인체에 착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의도하는 디자인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올바른 제도법과 봉제방법을 터득하여 좀 더 합리적인 봉제와 패턴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TH1003의복과 색채 (Fashion&Color)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색채이론과 점, 선, 면 등 조형요소의 구성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접근하는 기초과정이다. 특히 색채와 형태에 대한 기본구성 능력을 실제로 실습하고 분석함으로써, 패션디자인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TH1004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의복의 상품화에 따른 복식 산업의 기본 개념 및 환경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유행의 속성을 지닌 패션상품과 관련하여 상품과 소비자를 이해하며, 패션 상품의 기획, 생산, 판매 등의 과정을 학습한다.
TH1005복식미학 (Aesthetics of Costume)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복식의 조형적 아름다움과 정신적 가치의 미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의 감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TH1006무대분장Ⅰ(Theatrical Make-upⅠ)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무대 위의 캐릭터를 위한 기초 분장법을 익히고 분장의 원리와 요소, 분장 일러스트레이션을 학습한다.
TH1007Costume 드로잉Ⅰ(Costume DrawingⅠ)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인체구조에 대한 연구와 패션사진 분석을 통해 의상 표현력을 기르며, 컬러링을 위한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응용·개발한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를 터득함으로써 독창적인 무대의상 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TH1008무대의상드레이핑Ⅰ(Costume DrapingⅠ)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바디를 통한 입체재단의 기본 원리와 기능을 익히고 이를 통한 인체 적합성 능력, 디자인 개발 및 제작의 기초적인 능력을 기른다.
TH1009서양복식사 (History of Western Costume)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복식의 기원에서부터 20세기 패션에 이르기까지의 복식의 변천사를 공부한다. 각 시대의 문화와 역사적 배경, 착용된 의복 및 장신구 등을 공부하고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TH1010패션소재연구 (Fashion Fabric Study)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 소재를 검토하여 시대적 경향에 적합한 소재를 선정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의복 재료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종류 및 제조 과정과 특성을 학습한다.
TH1011의복구성Ⅱ(Clothing ConstructionⅡ)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의복구성Ⅰ의 심화과정으로서, 인체와 의복구성, 기본원형, 패턴과 봉제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인체의 각 부분에 해당하는 의복을 제작해 보고, 다양한 기법을 익혀 실무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TH1012색채구성실습 (Color Composition Practice)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색채 실습과정을 통해 색채감각을 익히며, 색채계획, 관리, 교정 및 표현방법 등의 실기 능력을 키우고 조화롭게 색채를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TH1013무대분장Ⅱ(Theatrical Make-upⅡ)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무대공연의 예술적 이미지의 표현으로 무대 위 인물의 외용적인 특색을 내면과 관련하여 파악하고 이것을 안면적 특징으로 표현하는 구체적이며 창조적인 분장 방법을 학습한다.
TH1014Costume 드로잉Ⅱ(Costume DrawingⅡ)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다양한 의복 소재의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배우고 패션CAD(Illustrator, Photoshop)를 통해 의복의 디테일을 자세히 묘사하여 이를 도식화, 창작화로 표현하며 개발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TH1015무대의상드레이핑Ⅱ(Costume DrapingⅡ)이론 0 및 실습 3시간 3학점입체재단의 이론과 실기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복식디자인의 정확한 표현 방법을 익힘으로써 창의력 있는 디자인의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고, 입체재단의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TH1016텍스타일디자인실습 (Textile Design Practice)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직물의 문양, 색채, 재질 등을 미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소재개발을 통해 작품으로 완성하는 능력을 갖도록 실습한다.
TH1017디자인발상과 표현 (Design Ideas and Expression)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새로운 아이디어를 복식에 적용시켜 아이디어를 전개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을 훈련한다. 복식에 대한 아이디어의 폭을 넓히며 패션 경향을 반영하는 디자인을 개발하여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킨다.
TH1018패션트렌드분석 (Fashion trend Analysis)이론 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미래 패션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다양한 시각자료를 통하여 패션경향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패션 트렌드 변화를 이해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TH1019Costume디자인Ⅰ(Costume DesignⅠ)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일상복과는 다른 무대의상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고취시키고, 테마 선정 및 디자인, 기획,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길러 다양한 예술 공연의 컨셉과 의상 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TH1020Costume디자인Ⅱ(Costume DesignⅡ)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일상복과는 다른 무대의상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고취시키고, 테마 선정 및 디자인, 기획,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길러 다양한 예술 공연의 컨셉과 의상 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TH1021Costume디자인Ⅲ(Costume Design Ⅲ)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일상복과는 다른 무대의상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고취시키고, 테마 선정 및 디자인, 기획,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길러 다양한 예술 공연의 컨셉과 의상 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TH1022Costume디자인Ⅳ(Costume Design Ⅳ)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일상복과는 다른 무대의상의 특징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고취시키고, 테마 선정 및 디자인, 기획,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길러 다양한 예술 공연의 컨셉과 의상 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TH1023무대의상제작실습Ⅰ(Stage Costume Design PracticeⅠ)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등장인물의 성격과 극중 상황에 따라 연극성을 더욱 표출하고 배우들의 신체적 기능을 보강해주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선택된 작품들을 직접 제작해 보면서 의복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형적 특성에 대한 경험의 폭을 넓힌다.
TH1024무대의상제작실습Ⅱ(Stage Costume Design PracticeⅡ)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등장인물의 성격과 극중 상황에 따라 연극성을 더욱 표출하고 배우들의 신체적 기능을 보강해주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선택된 작품들을 직접 제작해 보면서 의복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형적 특성에 대한 경험의 폭을 넓힌다.
TH1025무대의상제작실습Ⅲ(Stage Costume Design PracticeⅢ)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등장인물의 성격과 극중 상황에 따라 연극성을 더욱 표출하고 배우들의 신체적 기능을 보강해주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선택된 작품들을 직접 제작해 보면서 의복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형적 특성에 대한 경험의 폭을 넓힌다.
TH1026무대의상제작실습Ⅳ(Stage Costume Design PracticeⅣ)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등장인물의 성격과 극중 상황에 따라 연극성을 더욱 표출하고 배우들의 신체적 기능을 보강해주는 디자인 과정을 통해 선택된 작품들을 직접 제작해 보면서 의복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형적 특성에 대한 경험의 폭을 넓힌다.
TH1027방송영화의상Ⅰ(Broadcasting&Film CostumesⅠ)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 영화 등 각종 공연예술의상에 표현된 사회·문화적 배경 및 미적·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표현기법과 다양한 의상디자인 제작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각 공연 유형에 적합한 무대 의상을 디자인한다.
TH1028방송영화의상Ⅱ(Broadcasting&Film CostumesⅡ)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 영화 등 각종 공연예술의상에 표현된 사회·문화적 배경 및 미적·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표현기법과 다양한 의상디자인 제작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각 공연 유형에 적합한 무대 의상을 디자인한다.
TH1029방송영화의상Ⅲ(Broadcasting&Film CostumesⅢ)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 영화 등 각종 공연예술의상에 표현된 사회·문화적 배경 및 미적·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표현기법과 다양한 의상디자인 제작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각 공연 유형에 적합한 무대 의상을 디자인한다.
TH1030방송영화의상Ⅳ(Broadcasting&Film CostumesⅣ)이론 0 및 실습 4시간 3학점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 영화 등 각종 공연예술의상에 표현된 사회·문화적 배경 및 미적·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표현기법과 다양한 의상디자인 제작 방법을 비교 연구하여 각 공연 유형에 적합한 무대 의상을 디자인한다.
TH1031소품 디자인 및 제작(Design and Making of Props)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가방, 슈즈, 액세서리 등 장신구로 인물의 이미지를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소품을 디자인하여 제작한다.
TH1032한국복식사 (History of Korean Costume)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한국복식의 시대적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복식의 특징과 의복의 종류를 연구 고찰함으로써 한국복식 전반에 걸친 개괄적인 내용을 배운다.
TH1033대본 및 캐릭터분석 (Script&Character Analysis)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작품 및 인물을 분석하고 인물 구축의 이론과 실제에 이르는 과정을 연구함으로써 인물의 역할과 성격, 상황에 맞는 무대의상을 표현할 수 있다.
TH1034테일러링(Tailoring)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의복 제작의 기초 과정에서 발전하여 체형에 따른 고급 패턴을 제작할 수 있으며, 응용과 창작을 병행하는 디자인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실습한다.
TH1035패션머천다이징 (Fashion Merchandis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제 시장조사와 정보를 바탕으로 브랜드 런칭의 전 과정을 직접 기획해봄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품 및 판매 연출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전개한다.
TH1036한국의상구성Ⅰ(Korean Costume ConstructionⅠ)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한복의 전통적인 미적가치를 인식하고 실습을 통하여 한복의 구조적 특징과 한복 바느질법의 중요성을 익혀 합리적으로 봉제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한다. 또한 시대적 감각을 지닌 한복을 구성할 수 있다.
TH1037창작디자인실습 (Creative Design Practice)이론0 및 실습 4시간 3학점평면과 입체 오브제 작업을 통해 이미지 전환 능력을 기르고 창작의상을 통해 더욱 예술적인 의상으로 접근하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동서양의 창작의상 작품을 감상하며 국제적 안목을 갖춘다.
TH1038공연기획 및 연출 (Performance Planning&Direct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무대상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연출 작업인 무대구성의 원리를 습득하고, 무대의 종류와 컨셉에 맞춰 공연 및 무대를 기획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TH1039특수소재의복제작 (Special Material Costumes Making)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경쟁력 있는 특수소재의복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특수소재의 종류와 특성에 대하여 파악하고 이를 의복으로 직접 연구 제작한다. 이를 통해 의류소재의 발전 방향성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차세대 기술 선도를 위한 기본지식을 함양한다.
TH1040패션디자인세미나 (Fashion Design Seminar)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문화, 패션정보 등을 통해 패션디자인의 흐름을 파악하고 서양복식사에서 익힌 복식 유형을 응용하여 여성복, 남성복, 아동복 등 다양한 디자인 표현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전문패션디자이너가 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TH1041패션 포트폴리오 (Fashion Portfolio)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테마 선정 및 디자인, 기획,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산업체의 요구에 적합한 능력을 기른다. 학업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실증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으로써 취업과 경력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TH1042프로젝트 실무 (Project Working)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주제에 따른 디자인을 입체로 완성하는 제작과정과 방법을 연습함과 동시에 패션 컬렉션의 과정을 이해한다. 현대 패션의 경향과 변화, 다양한 민속 복식들에 대한 고찰, 유명 디자이너의 작품 세계에 대한 연구 등 다양한 시각으로 복식디자인에 접근함으로써 실무 감각을 높인다.
TH1043공연예술사진활용 (Utilization of Performing Arts Photo)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공연예술 및 패션 카탈로그, 잡지, 정보지, 화보, 공연 무대나 패션쇼,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사진의 범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사진에 대한 기본 이론 및 실습으로 공연예술사진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TH1999졸업작품 및 시험 (Graduation Project & Examination)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전 학년 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한 독창성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패션 디자인의 세계를 좀 더 실제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TH1045패션이미지메이킹 (Fashion Image Mak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을 통한 이미지 메이킹은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외모에 대한 이해 및 감성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더욱 전문적인 패션의 연출 방법을 다양한 측면에서 시도해 본다.
TH1046미술사 (Art History)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서양미술사를 중심으로 고대부터 현대까지 미술의 역사를 시대별 특정 작가와 작품을 통해 학습한다. 서양문화의 흐름에 따른 예술의 내적변화와 양식적 변화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기본 미술사적 지식을 습득한다.
TH1047의상사회심리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의상과 사회심리간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소비자 행동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나아가 개인, 집단, 문화 간에 차이를 보이는 의복 및 외모 행동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과 사항들을 미시적, 거시적 관점에서 고찰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TH1048인체와 의복 (Human Body&Cloth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인체에 적합한 의복은 입기 쉽고 활동하기 편하도록 인간의 특성에 적합한 피복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인체에 대한 보다 과학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환경적·인간공학적 요인과 운동기능적인 특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의복의 표현이 가능하도록 한다.
TH1049직물조직학 (Textile Histology)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소재 분석 및 소재 기획 방법의 기본이 되는 직물의 조직에 대해 학습한다. 직물 삼원 조직을 기초로 변화조직 등 직물의 구조를 이해하고 직물디자인 이론을 배우며 직물 제작과정과 디자인 방법을 배워 새로운 디자인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TH1050패션바잉&리테일링 (Fashion Buying&Retail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온, 오프라인 패션 리테일링에 대해 익히며, 리테일링의 조직구조, 패션 소비자, 리테일 조사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나아가 패션 마케팅 영역 중에서 상품구매계획에 따라 판매 상품과 제조업자를 탐색, 평가, 선택하여 계획한 상품을 구매하는 활동인 패션바잉의 개념을 이해한다.
TH1051패션사진(Fashion Photography)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 사진가들을 각 시기별, 경향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패션사진의 역사와 마케팅까지 다룬다. 이를 통하여 패션을 해석하는 다양한 시각을 갖추도록 하며 패션분야에 대한 또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패션사진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TH1052패션프로모션기획 (Fashion Promotion Plann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마케팅 원칙에 근거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하여 소비자, 시장, 제품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전략 수립 방법론을 익히도록 한다. 패션프로모션의 다양한 유형과 성격, 특징, 효과에 대해 학습하고 타겟 소비자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판촉 전략과 기술을 익혀 차별화 된 패션프로모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TH1053패션코디네이션 (Fashion Coordinatio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코디네이션의 기초 지식과 색채 등 코디네이션의 개론에 대해 다루고, 의복과 패션, 체형과 코디네이션, 체형 보완을 위한 코디네이션, 액세서리 코디네이션 등을 통해 코디네이션과 패션의 전반적인 연관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TH1054패션액세서리디자인 (Fashion Accessory Desig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시대적 트렌드에 맞춰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신발, 가방, 모자 등의 액세서리를 컨셉에 맞게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디자인의 맥락 속에서 패션을 더욱 돋보이게 표현할 수 있는 미감을 기른다.
TH105520세기복식론 (20th Century Costume)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20세기 복식의 변천사를 각 연대기별로 살펴보고 사회 환경과 예술 그리고 패션과의 연관관계를 고찰함으로써 패션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패션 현장 속에서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인 작품생산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TH1056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비주얼 머천다이징의 개념, 목적, 흐름과 의미, 상품연출과 진열, 색채, 조명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의 성공 전략과 사례 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전략적으로 구현하여 시장에 제공하는 관리기술력을 증진하도록 한다.
TH1057외국전통의복 (Foreign traditional Cloth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각국 전통 의상들의 의미와 특징들을 살펴보고 서로 다른 문화의 차이와 그 지역의 특색 나아가 그러한 환경적 요인들이 어떻게 의복과 접목되어 나타는가를 고찰해 본다. 이를 통하여 문화와 의복과의 연계성 및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으며 패션 디자인을 함에 있어서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유도한다.
TH1058의류제품의 평가 (Evaluation of Apparel Products)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의류제품의 최종 목적인 심미성과 기능성 수행에 영향을 주는 의류 제품의 최종 검사에 필요한 품질, 디자인, 가격의 요소를 학습한다. 또한 색상, 디자인, 재질감을 통한 제품의 미적인 부분을 분석하며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보다 나은 패션디자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TH1059컴퓨터패션디자인 (Computer Fashion Desig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례를 통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미감을 갖춘 작품으로 완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기본 컴퓨터 활용기술을 습득하여 실무적인 감각을 기를 수 있다.
TH1060패션기업경영론 (Fashion Corporate Management)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기업 혹은 개인들의 이윤 활동을 위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해를 쌓도록 한다.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핵심 주제들을 살펴보고 패션 기업 경영인이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을 기르며 경영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비지니스에 응용, 접목시키도록 하여 창의적인 패션디자인경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TH1061패션CAD실습 (Fashion CAD ​​Practice)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CAD실습을 통해서 직물의 조직을 파악하고 패션디자인 공정 전반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패턴제작에서부터 그레이딩, 마킹, 연단 및 재단의 모든 과정을 CAD 시스템을 활용하여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의복을 구성하도록 하여 패션 산업계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TH1062패션드로잉실습 (Fashion Drawing Practice)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패션드로잉은 패션디자인을 위한 필수 요소이자 보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위한 표현법이다. 패션 피겨, 패션 스타일과 도식화 위주로 학습하여 패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다양한 재료들의 자유로운 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드로잉 테크닉을 연마한다. 창의적인 패션디자인을 위한 감각적인 감성을 발휘하고 표현력을 증진하도록 한다.
TH1063패션디스플레이 (Fashion Display)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디스플레이는 패션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시, 진열하고 나아가 구매까지 영향을 미치는 패션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다. 효과적이고 주위 환경과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전시를 위해 디스플레이와 마케팅 개념을 강화시키고 독특한 전시공간을 제안할 수 있는 패션디스플레이 기법을 이론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TH1064패션디자인실습Ⅰ(Fashion Design PracticeⅠ)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패션 디자인의 이론과 더불어 실습을 통하여 패션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패션 디자인의 발상법, 표현기법, 패션 스타일링의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어 패션 디자인을 위한 창작력과 기술력을 증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획력, 표현력, 전달력을 배양하여 창조적인 디자이너로서의 역량과 시장과의 소통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TH1065패션디자인실습Ⅱ(Fashion Design PracticeⅡ)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패션디자인 실습1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의 심화 과정으로 기획서, 컬렉션, 스케치, 드로잉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을 실습으로 체득하도록 한다. 또한 직물 선택, 가봉, 재단과 재봉, 포트폴리오, 프레젠테이션, 마케팅과 판매 등에 관한 소개를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작업 중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TH1066패션미디어 (Fashion Media)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산업에서 차지하는 각종 미디어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신문, 패션전문지, TV, 컴퓨터 등의 활용방안 및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패션 미디어의 역사에 대해 고찰하고 패션잡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방송 및 인터넷 패션 저널리즘 등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TH1067패턴그레이딩 (Pattern Grading)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입체재단이나 평면제도에 의해서 제작된 한 가지 사이즈의 패턴을 등차적으로 확대 또는 축소하는 작업으로 패턴 그레이딩을 산출하는 다양한 방식을 익히도록 한다.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의복의 형태로 실체화하여 개발해 내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소비자의 특성을 적용, 파악하는 피팅 방법과 보정과정을 평가한다.
TH1068남성복구성실습 (Construction Practice of Menswear)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남성복의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남성복 전문 디자이너를 배양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평면제도를 통하여 남성의 바지, 셔츠, 재킷, 베스트 등 아이템별로 원형을 개발하고 제작한다. 더불어 원단, 액세서리 및 기타 소품의 활용 및 개발에 힘쓴다.
TH1069염색 (Dye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직물 디자인에 있어서 중요한 염색기법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익힌다. 염색의 원리, 직물의 종류에 따른 염료 및 염색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산성 및 염기성 염료에 의한 염색, 분산염료에 의한 염색, 세탁견뢰도 시험, 천연염색, 홀치기염, 스텐실, 유염, 묘염 등 다양한 염색 기법을 실습한다.
TH1070패션상품기획 (Fashion Product Plann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의 개념에서 발생과 흐름을 탐구하며 패션 상품 기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시대적 트렌드를 읽어내어 시장이 요구하는 패션상품을 프로모션하고 그 이미지를 브랜드화 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과 안목을 키운다.
TH1071글로벌패션비즈니스 (Global Fashion Business)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 분야의 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으로 확장됨에 따라 기존의 마케팅 활동을 글로벌기업의 차원에서 수행하는 비즈니스 전략이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한다.
TH1072패션스타일링 (Fashion Styl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에 관한 기초 지식과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패션 코디네이션의 구체적인 스타일링 기법을 배우고 응용력을 기른다. 아울러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패션 전문 스타일리스트들의 패션 스타일링 노하우를 분석하고, 컬렉션부터 패션 매거진, 일반 숍 디스플레이의 스타일링까지의 사례를 연구하여 실무 감각을 높인다.
TH1073패션소재기획 (Fashion Material Plann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소재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패션소재를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각기 다른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하나로 조합하여 기능적, 심미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모두 적합한 패션제품을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TH1074패션제품생산관리 (Fashion Production Management)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산업의 생산과정을 알아보고 패션산업의 경향,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 등을 파악한다. 패션산업 생산 시스템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익혀 패션디자이너와 산업체간의 소통을 도모하고, 대량생산에 효율적인 조형성과 기능성을 갖춘 작품을 생산하도록 한다.
TH1075패션정보기획 (Fashion Information Project)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의류 디자인에서부터 생산 프로세스에 걸친 패션정보의 형성과정을 고찰한다. 패션디자인의 기본조건인 패션정보의 분석을 실행하여 시장의 다양한 상품 개발기획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TH1076패션컬렉션 (Fashion Collectio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총체예술로서 표현되는 컬렉션의 기원과 역사, 특징 그리고 시장에 대해 연구하고, 현재 곳곳에서 진행 중인 컬렉션에 대한 분석을 한다. 이를 통해 컬렉션의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 작업과 대중과의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 전체적인 기획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1077니트디자인 (Knit Desig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니트 디자인은 한 가닥의 실로 다양한 조직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실습을 통해 니트 원사를 보고 조직을 디자인함으로써 패션 상품이 도출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편성의 기초 이론과 편직 기구 및 편조직을 이해하고 조직의 기하학을 숙지하여 편성기술의 제반 문제 해결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TH1078패션소비자행동론 (Fashion Consumer Behavior)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업계는 예술성 및 시장성을 중요시 하는 분야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의 주요부분들을 학습함으로써 패션소비자행동의 여러 측면과 이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을 이해하여 표적 소비자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TH1079패션아웃소싱 (Fashion Outsourcing)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아웃소싱의 의미, 형태, 효과, 현황 등에 대해 다루고, 전략적 아웃소싱의 방법을 위하여 아웃소싱 도입절차를 이해한다. 또한 패션과 아웃소싱에 대한 고찰을 위하여 패션비지니스의 핵심 역량과 전략적 제휴, 패션 아웃소싱의 방법, 글로벌 아웃소싱의 현황을 파악한다.
TH1080패션유통론 (Fashion Distributio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유통의 전반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상품의 기획과 생산, 이동, 판매 등 유통 관리의 이론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패션 창작분야와 생산 현장 그리고 시장에 대한 보다 유연하고 긴밀한 이해관계를 체득하고, 나아가 패션디자이너와 시장 간의 소통을 도모한다.
TH1081패션마켓리서치 (Fashion Market Research)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시장에 대한 내부적, 외부적 환경요인을 조사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도록 한다. 패션마켓 리서치를 통하여 조사 시기, 브랜드명, 콘셉트, 판매되는 상품, 테마별 코디, 인기상품, 디스플레이 된 상품, 판촉활동, 가격정책, 소비자 행동 등을 직접 분석해 봄으로써 현대 패션 산업업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TH1082패션프레젠테이션 (Fashion Presentation)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패션 디자인 능력을 연구 개발하여 발표하기 위해 창의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기술적인 기법과 함께 전략적인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기술적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디자이너로서 보여줄 수 있는 주요한 과정인 프레젠테이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공모전, 패션 쇼, 전시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체득하도록 한다.
TH1083패션산업체연수실습 (Fashion Business Internship)이론0 및 실습 3시간 3학점패션산업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그동안 한국 패션 산업의 발달과정을 알아보고, 현 시점에서의 한국 패션산업의 경향, 그리고 미래의 가능성 등을 파악해 본다. 구체적으로 패션산업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직접 실제 현장을 방문하여 실제업무 프로세스를 익힌 후에 실무적인 기능을 배양하고 기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TH1084한국의상구성Ⅱ (Korean Costumes ConstructionⅡ)이론1 및 실습 2시간 3학점한국 전통복식의 구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통 의상을 재구성함으로써 현대적인 복식에 응용한다. 전통 복식의 고유성이 현대적 미와 결합할 수 있는 부분을 조형적으로 살리는 창의적 과정에 중점을 둔 현대화된 한국 의상 창작을 위한 심화과정이다.
TH1085작품강독Ⅰ이론3 및 실습 0시간 3학점희곡을 무대 위에서 구현하기 위한 공연의 기초단계로서 공연의상제작을 위한 근거를 제시하고 의상의 양식과 시대적 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TH1086작품강독Ⅱ이론3 및 실습 0시간 3학점배우들의 움직임과 동선 및 무대 그림을 바탕으로 의상이 무대화 되었을 때, 어떻게 표현될지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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